명동대성당


미사와 성사

주교좌 명동대성당의 미사와 성사 시간 및 참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명동대성당

고해성사

일곱 성사 중에서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치유의 성사라고 부른다.

죄를 용서하시고 육신 질병을 치유해 주신 예수님께서 당신의 치유와 구원 활동이 성령의 힘으로 교회 안에서 계속 이뤄지도록 하셨고, 이를 성사적으로 거행하는 것이 고해성사와 병자성사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죄를 지음으로써 사랑이신 하느님 마음을 아프게 하고 하느님 백성인 교회와 이루는 친교에도 해를 끼친다. 따라서 회개를 통해 하느님께 죄를 용서받고 교회와 친교도 회복해야 한다. 이 죄의 용서와 친교 회복을 전례적으로 표현하고 거행하는 것이 고해성사다. 고해성사는 성사를 받는 사람의 회개와 참회를 전제로 하기에 회개성사 또는 참회성사라고도 부른다. 또한 고백성사라고도 하는데 성사를 집전하는 사제 앞에서 죄를 고백하는 행위가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용서성사, 화해성사라고도 부른다. 이 성사를 통해 하느님께 죄를 용서받고 교회와 화해하기 때문이다.

고해성사 절차

01.먼저 지은죄를 모두 알리고,
02.진정으로 뉘우치며
03.다시는 죄를 짓지 않기로 굳게 결심하고
04.사제에게 죄를 고백한다.
05.사제로부터 권고의 말씀과 함께 보속을 받아
06.속죄하는 마음으로 보속을 실천한다.

명동대성당 상설 고해성사 시간표

(※ 2022년 9월 3일 현재 기준)

요일 고해시간 고해장소
월요일 13:00 ~ 17:00 상설고해소
화 ~ 금 11:00 ~ 20:00
토 · 주일 10:00 ~ 20:00
  • 매주 월요일 고해성사는 '성직자ㆍ수도자'만을 위한 고해성사입니다. 일반 신자는 다른 요일에 고해성사 보시기 바랍니다!
  • 부활 집중판공, 성탄 집중판공 기간 동안은 상기표와 다르게 고해성사가 운영됩니다.
    (☞ 집중판공 후 팔일 축제 기간을 포함하여 일정 기간 고해성사가 없습니다.)
  • 매년 6월【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 대축일】은 ‘사제 성화(聖化)의 날’ 행사 관계로 상설 고해성사가 없습니다.
  • 음력설연휴, 추석연휴에는 상설 고해성사 휴무 기간이 있으니 본당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필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서울시 중구 명동길 74 (명동2가)T+82 2 774 1784Emdsdca@catholic.or.kr

© 2017 Myeongdong Catholic Cathedral Archdiocese of Seou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