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대성당


미사와 성사

주교좌 명동대성당의 미사와 성사 시간 및 참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명동대성당

세례성사

세례성사는 한마디로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게 해주는 성사이다.

세례성사를 받음으로써 그리스도교 신자 생활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이는 곧, 세례를 받음으로써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남을 의미한다. 하느님께서는 세례 때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당신 생명을 주시는데 그럼으로써 우리는 또한 하느님의 생명 안에서, 곧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힘을 얻게 된다. 세례성사를 ‘성령 안에서 사는 삶으로 들어가는 문’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 세례성사를 받지 않으면 다른 성사에 참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세례성사를 ‘다른 성사들로 가는 길을 여는 문’이라고도 한다.

가톨릭교회는 일곱 성사 가운데 세례성사와 견진성사, 성체성사를 특별히 입문성사라고 일컫는다.

이 세 가지 성사를 통해 우리는 가톨릭교회에 입문해 가톨릭 신자로서 온전한 자격을 갖추고 더욱 성숙한 신앙생활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성사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성사가 바로 세례성사이다. 우리는 세례를 받음으로써 죄에 죽고, 그리스도 부활에 동참해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 죄에 죽는다는 것은 곧 죄에서 해방되어 깨끗해짐을 뜻한다. 세례를 받음으로써 우리는 원죄와 본죄(本罪), 곧 우리 자신이 범한 모든 죄를 용서 받고 깨끗한 상태로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에 들게 되는 것이다.

가톨릭 세례성사의 절차

01.입교신청
가까운 성당을 찾아가 입교 신청을 합니다.
02.예비자교리
6개월에서 1년 정도 예비자 교리를 받습니다.
03.미사참례
예비자 교리를 받으면서 매주 주일 미사에 참례합니다.
04.세례명 선정
세례명과 대부모님을 정합니다.
05.세례성사
교리를 받은 성당에서 세례성사를 받습니다.

명동성당 예비신자 입교 안내


주교좌 명동대성당은 매달 예비신자 교리가 시작되며, 첫째 주일 오후 2시에 있는 예비신자 환영식에 참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예비신자 교리가 시작된다.
예비신자 교리의 교육기간은 6개월이며, 교육과정은 매주 1회 2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출석은 세례를 받으려는 예비신자들이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출석카드는 매 시간 지참하여 교리 출석, 주일미사 참례 확인을 받는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결석을 하게 될 경우, 봉사자로부터 다른 교리반 수업시간을 안내 받아 보강을 받아야 한다. 선택한 예비신자 교리반 출석이 어렵게 되면 예비신자 교리학교 담당자와 면담하여 다른 요일반으로 편입 가능하다.
  • 예비신자 교리 관련 문의 주교좌 명동대성당 예비신자 교리학교 02)3407-3914
  • 본당 사무실 세례 담당자 02)774-1784 (ARS 8번)
명동성당 예비신자 입교 안내

매달 첫째 주일 오후 2시에 있는 예비신자 환영식에 참석합니다.

이미 세례 받으신 분들의 청강 신청은 불가합니다.
교육기간 및 시간
6개월 과정, 매주 1회 2시간 (성가 및 교리-1시간, 나눔교리-1시간)
예비신자 준비물
증명사진 1장, 등록비 2만원
출석의 중요성

출석에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예비신자 교리학교 담당자와 면담 후에 다른 요일반으로 편입합니다.

결석이 생기면

-봉사자로부터 다른 교리반 수업시간을 안내 받아 보강합니다.

*출석카드는 매시간 지참하여 교리 출석, 주일미사 참례 확인을 받습니다.


통신 교리·인터넷 교리

통신교리는 여러 가지 사정 때문에 성당에서 하는 교리반에 나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우편과 인터넷으로 하는 예비신자 교리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통신교리를 수료한 후 명동성당에서 세례를 받고자 하는 경우, 3개월가량 출석수업을 받으셔야 합니다.



A서울시 중구 명동길 74 (명동2가)T+82 2 774 1784Emdsdca@catholic.or.kr

© 2017 Myeongdong Catholic Cathedral Archdiocese of Seou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