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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코끼리는 상아를 가진 동물로 기록되어 있다. 지금은 찾아볼 수 없는 모양을 가

지고 있는 코끼리가 팔레스티나에 서식했었다고 본다.

솔로몬은 상아로 왕좌

(2역대

9,17 참조)

만들었고,

아합왕은상아궁

(1열왕 22,39 참조)

을지었다고한다. 아가서에서는

유적으로 상아를 표현

했다.

(아가 5,14 참조)

마카베오기에서는

코끼리 기병을 이용한 돌격

상황이 상세하게 기록

되어 있다.

(1마카 6,34-37.43-47 참조)

대개는 코끼리를 길들여 성벽이

나성문을공격할때사용한것으로나온다.

글_ 「

성경속동식물」

| 가톨릭평화방송·평화신문발행

28

온순하고영리한

코끼리

성경

동식물

그림_

김지선

레지나 | 홍보국

교리

산책

유환민신부의

성경의 저자들이 예수님과 관련된 다양한 칭호를 사용

한 이유는, 각각의 칭호가 예수님 안에 계시된 신비를 표

현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 하나의 칭호로 예수님을 완전하

게표현할수없기때문입니다.

‘예수’라는 이름은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아’를 그리스어로 번역한 것인

데 ‘기름부음 받은 이’를 뜻합니다. 구약 시대에 기름을 바

르는 행위는 하느님께서 지도자로 뽑으신 임금, 사제, 예

언자가 취임하는 의식의 일환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

스도는 예언자이시고, 대사제이시며, 임금이신 예수님께

서참구원자이심을드러냅니다.

‘주님’은 하느님의 주권과 관련된 표현입니다.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고백하거나 그렇게 부르는 것은 그분의 신성

에 대한 믿음의 표현입니다. 사도 바오로에 따르면 “주님

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 계실 뿐입니다. 모든 것이 그분

으로 말미암아 있고 우리도 그분으로 말미암아 존재합니

다.”

(1코린 8,6)

우리는 미사 때마다 ‘하느님의 어린양’을 노래합니다.

요한 묵시록에 “어좌와 네 생물과 원로들 사이에, 살해된

것처럼 보이는 어린양이 서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

(묵시 5,6)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노예 생활

에서 해방될 때에도 어린양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결국 하

느님의 어린양이란 칭호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희생

제물이 되어 돌아가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드러냅

니다. 복음서에 ‘사람의아들’이라는표현이무려 70번이나

나오는데 주로 예수님께서 당신 자신을 지칭할 때 ‘나’라는

대명사 대신 사용하셨습니다. 이 표현은 다니엘서에서 유

래한 것으로 여겨지는데, 종말에 나타나 만민을 심판할 천

상의주권자를뜻합니다.

(다니 7,13-14 참조)

‘말씀

(로고스)

’은 세상이 생기기 전부터 하느님과 함께 계

시며 하느님의 창조에 동참하셨고, 하느님의 사랑과 영광

과 생명을 나누셨습니다. 말씀은 곧 사람이 되신 하느님이

십니다.

(요한 1,1 참조)

곧예수님께서는하느님아버지와동등

하신분으로서, 예수님의말씀은곧하느님의말씀이며, 예

수님께해당되는것은곧하느님께도해당되는것입니다.

유환민

마르첼리노신부

| 서울대교구홍보국

예수님을부르는여러가지표현

관련된 것을

연결

해 보세요.

Quiz

7월16일 자 정답: 평화, 질서, 정의

•⑤사람이되신하느님

•⑥ ‘구세주’라는뜻

•⑦하느님께서구원하신다

•⑧구원의희생제물

하느님의어린양①•

예수②•

그리스도③•

말씀

(로고스)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