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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코끼리는 상아를 가진 동물로 기록되어 있다. 지금은 찾아볼 수 없는 모양을 가
지고 있는 코끼리가 팔레스티나에 서식했었다고 본다.
솔로몬은 상아로 왕좌
를
(2역대
9,17 참조)
만들었고,
아합왕은상아궁
(1열왕 22,39 참조)
을지었다고한다. 아가서에서는
은
유적으로 상아를 표현
했다.
(아가 5,14 참조)
마카베오기에서는
코끼리 기병을 이용한 돌격
상황이 상세하게 기록
되어 있다.
(1마카 6,34-37.43-47 참조)
대개는 코끼리를 길들여 성벽이
나성문을공격할때사용한것으로나온다.
글_ 「
성경속동식물」
| 가톨릭평화방송·평화신문발행
28
온순하고영리한
코끼리
성경
속
동식물
그림_
김지선
레지나 | 홍보국
교리
산책
유환민신부의
성경의 저자들이 예수님과 관련된 다양한 칭호를 사용
한 이유는, 각각의 칭호가 예수님 안에 계시된 신비를 표
현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 하나의 칭호로 예수님을 완전하
게표현할수없기때문입니다.
‘예수’라는 이름은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아’를 그리스어로 번역한 것인
데 ‘기름부음 받은 이’를 뜻합니다. 구약 시대에 기름을 바
르는 행위는 하느님께서 지도자로 뽑으신 임금, 사제, 예
언자가 취임하는 의식의 일환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
스도는 예언자이시고, 대사제이시며, 임금이신 예수님께
서참구원자이심을드러냅니다.
‘주님’은 하느님의 주권과 관련된 표현입니다.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고백하거나 그렇게 부르는 것은 그분의 신성
에 대한 믿음의 표현입니다. 사도 바오로에 따르면 “주님
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 계실 뿐입니다. 모든 것이 그분
으로 말미암아 있고 우리도 그분으로 말미암아 존재합니
다.”
(1코린 8,6)
우리는 미사 때마다 ‘하느님의 어린양’을 노래합니다.
요한 묵시록에 “어좌와 네 생물과 원로들 사이에, 살해된
것처럼 보이는 어린양이 서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
(묵시 5,6)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노예 생활
에서 해방될 때에도 어린양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결국 하
느님의 어린양이란 칭호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희생
제물이 되어 돌아가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드러냅
니다. 복음서에 ‘사람의아들’이라는표현이무려 70번이나
나오는데 주로 예수님께서 당신 자신을 지칭할 때 ‘나’라는
대명사 대신 사용하셨습니다. 이 표현은 다니엘서에서 유
래한 것으로 여겨지는데, 종말에 나타나 만민을 심판할 천
상의주권자를뜻합니다.
(다니 7,13-14 참조)
‘말씀
(로고스)
’은 세상이 생기기 전부터 하느님과 함께 계
시며 하느님의 창조에 동참하셨고, 하느님의 사랑과 영광
과 생명을 나누셨습니다. 말씀은 곧 사람이 되신 하느님이
십니다.
(요한 1,1 참조)
곧예수님께서는하느님아버지와동등
하신분으로서, 예수님의말씀은곧하느님의말씀이며, 예
수님께해당되는것은곧하느님께도해당되는것입니다.
유환민
마르첼리노신부
| 서울대교구홍보국
예수님을부르는여러가지표현
관련된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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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z
7월16일 자 정답: 평화, 질서, 정의
•⑤사람이되신하느님
•⑥ ‘구세주’라는뜻
•⑦하느님께서구원하신다
•⑧구원의희생제물
하느님의어린양①•
예수②•
그리스도③•
말씀
(로고스)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