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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틀’을깨면사랑도넓어진다
인간은 ‘틀짓기’를좋아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해 ‘이러이러하다’, ‘이러해야 한다’
라고 규정하고는 그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하고, 벗
어난것들은비난하거나무시하거나부숴버립니다. 그것이
편안하고, 안전하며, 세상의 질서를 지켜준다고 여기기 때
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정의와 상식, 보
편적가치라고정해놓은틀에는거짓과편
견, 무지와 오만, 폭력과 이기심이 숨어있
습니다.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은 이
질적이고별난사랑이야기로그것을꼬집
습니다. 이 영화에 대해 우리가 ‘이질적’,
‘별난’이라고 표현하는 말 자체가 이미 스
스로틀에갇혀있음을인정하는것인지도
모릅니다.
우리의 ‘틀’은 이렇게 생각하도록 만듭
니다.
‘1962년 남미의 지저분한 강에서 잡혀 미국 항공우주센
터 비밀 실험실로 온, 몸 전체가 두껍고 큰 비늘로 감싸인
괴생명체
(더그 존스 분)
는 아무리 인간과 비슷하게 생겼다 해
도인간이아니다. 한낱괴물
(짐승)
이고자산
(물건)
일뿐이다.’
그를 해부해 우주 연구에 이용하려는 장군과 보안 책임
자인스트릭랜드
(마이클섀넌분)
는이렇게말하지요.
“우린 하느님의 모습을 본 따 만들어졌어. 우리 하느님
이 저렇게 생겼다고 생각하지는 않겠지. 우리 하느님은 인
간과 똑같이 생겼다”고. 하느님의 모습은 누구도 알 수 없
는데도 말입니다. 그러니 양서류 괴물과 실험실의 청소부
엘라이자
(샐리 호킨스 분)
의 사랑. 그것도 단순한 감정 교류를
넘어육체적사랑에감정이입이나동화되기가쉽지않겠지
요. 아무리 영화가 비현실적 판타지의 세계를 자유롭게 오
가는 것을 허락하고 상상력의 자유를 준다고 하더라도 말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
양>은 색
(빨강)
과 물방울의 환상과 상징으로 그 사랑을 고집
합니다. 언어장애를 가졌으면서도 뮤지컬 배우가 꿈인 엘
라이자는몸짓
(수화)
과계란, 음악과춤으로
괴생명체와 교감하고, 사랑의 감정을 만
들어가고, 그의 생명을 지켜주려 합니다.
동료인젤다와가난하고한물간늙은화가
자일스가 실험실에서 그를 탈출시켜 바다
로 보내주려는 그녀를 돕습니다. 그 과정
을 통해 영화는 ‘오직 우리만 별 다섯 개를
달았다’고 하는 인간 우월주의, “신은 당
신
(흑인, 여성)
보다 내(
백인, 남성)
모습에 더 가
깝게 생기셨지”라는 인종차별과 성차별을
비판합니다. 인간의 언어가 가장 뛰어난
소통의 수단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시간은 과거로
부터흐르는강물과같고, 사랑이란그물과같아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물은 형태를 규정하지 않습니다. 생명이 있는 곳에는 늘
존재하며, 어떤그릇이냐에따라그모양을달리합니다. 사
랑역시영화의마지막에나오는시
(詩)
의한구절처럼 ‘그대
의 모양 무언지 알 수 없지만, 어디서나 나를 감싸 흐른다’
는 것이지요. 주님의 사랑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그
래서 이 영화도 별난 이야기로 인간의 그릇, 나의 그릇에
담긴 사랑만이 아닌 세상 모든 모양의 사랑을 축복하고 싶
었는지모릅니다.
이대현
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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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겸임교수, 영화평론가
영화칼럼
2017년감독_기예르모델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