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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각 성당에서 유아세례를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아기를 가진 많은 부모들이 “내 아

이는 나중에 커서 스스로 자신의 종교를 선택하게 하겠

다!”라고말하는것을종종듣습니다. 과연맞는말일까요?

유아 세례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에게 또는

아직 나이가 어려 스스로의 신앙을 고백하지 못하는 아이

에게 주는 세례입니다. 교회는 아기가 태어나면 100일을

넘기지 않고 되도록 빨리 세례를 주도록 권장합니다.

(『한

국천주교사목지침서』, 47조)

갓 태어난 아기는 지은 죄가 없지만

인간 모두는 태어날 때부터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므로 하

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아기는 세례성사로 원죄마저 씻어 온전히 깨끗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느님 구원의 은총이 우리에게 완전히

무상으로 주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가톨릭교회교

리서』, 1250항 참조)

어린 아기에게 세례를 주는 것은 오랜 옛날부터 내려오

는 교회의 전통입니다. 어린이 세례가 확인된 것은 2세기

경이지만, 사도들이전도를시작한때부터온 ‘집안’이세례

를 받을 때

(사도 16,15.33; 18,8; 1고린 1,16)

어린아이들에게도 세

례를베풀었다는것은얼마든지짐작할수있는일입니다.

사실 유아세례는 교회가 부모와 대부모의 신앙을 믿고

아기에게 세례를 베푸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른 세례와는

달리 세례 초를 아이에게 주지 않고 대부모에게 맡깁니

다. 실제로 사제는 유아세례 때에 세례 초를 대부모에 주

며 이렇게 말합니다. “그리스도의 빛을 받으십시오. 부모

님과 대부모님들에게 이 빛을 맡겨 드립니다.” 즉, 부모와

대부모는 그 아이가 스스로 신앙을 고백할 수 있도록 이

끌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유아 세례

를 받은 아기들은 성체의 의미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

체성사는 베풀 수가 없습니다. 아이가 성장하여 성체성사

의 의미를 알고 자신의 신앙을 스스로 고백할 수 있는 나

이에 이르면 교회는 이 어린이들을 위해 특별한 교육을

실시하여 영성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을 처음으

로 성체를 받아모신다고 해서 ‘첫영성체’라고 부릅니다.

유아 세례를 받고 아기는 걸음마를 떼기 전부터 하느님

의무한한은총안에서하느님의자녀로살아가게됩니다.

“어린이들이 나에게 오는 것을 막지 말고 그냥 놓아두

어라.”

(마르 10,14)

고준석

토마스데아퀴노

신부

|

주교회의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부소장

부모님과대부모님들에게

이빛을맡겨드립니다

오 늘 의 신 앙 레 시 피

유아세례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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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서울대교구 온라인 성경채널’

에서 확인하세요!

|

온라인 성경채널 사이트:

onbible.catholic.or.kr

[성경속풍속]

결혼식에서예복을입지않은사람들은왜쫓겨났을까?

성경의혼인잔치의비유

(마태 22,1-14)

에서결혼식은하느님의나라, 구원의상태를의미합니다. 의복, 예복은하느님

나라또는하느님의구원에참여할수있는자격에관한내적인의미가있습니다. 유다인들은혼인잔치가치러지는

동안잔치에참여한모든사람이혼인예복을갖춰입는것을중요하게여겼습니다. 아오스딩성인은예복을하느님

나라에참여하는○○의○○이라고말씀하셨고, 예수님께서는예복을○○에비유해서말씀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