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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

하여라. 믿고 세례를 받는 이는 구원을 받고 믿지 않는 자

는 단죄를 받을 것이다.”

(마르 16,15-16)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에서 고백하는 교회의

네 가지 특성 중에 하나는 ‘보편된 교회’입니다. 이는 ‘가

톨릭’이라는 교회의 이름에서도 그 의미가 분명히 드러납

니다.

‘가톨릭

(Catholic)

’은 ‘전체성’ 또는 ‘온전성’, ‘보편성’이라

는 뜻이 있는데, 교회는 두 가지 뜻에서 보편적입니다. 첫

째, 완전하신 그리스도께서 교회 안에 현존하시기 때문입

니다. 둘째,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전 인류에게 파견하셨

기 때문입니다.

(가톨릭 교회 교리서 830~831항 참조)

교회는 선택

된 특별한 이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모

든 이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파견되었습니다.

그것이 하느님의 보편적 구원 의지입니다. 하느님의 뜻에

따라 세상 안에서 세상을 위해 행하는 교회의 모든 사명

을 ‘선교’라고 할 수 있지요.

파견된 교회의 궁극 목표는 사람들이 하느님의 진리를

깨닫고 구원의 길을 걸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사랑으로 이루시는 친교와 사랑에 동참하도

록 이끌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거룩한 사명을 지닌 교

회는 ‘선교’라는 구체적인 행위를 통해서 구원의 부르심을

전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선교는 아직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모든 이

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더불어 세례 성사를 통하여 하느

님의 자녀가 되었지만 사랑의 친교를 나누지 못하고 있는

이들을 다시 하느님께로 이끄는 선교가 필요합니다.

선교는 교회의 행위이지만 근본적으로 성부의 계획에

따라 성자의 파견과 성령의 파견에 기원을 두고 있는 삼

위일체 하느님의 행위입니다. 때문에 선교라는 구체적인

행위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것은 ‘자기 복음

화’입니다. 교회 공동체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먼저 하

느님 사랑으로 온전히 일치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선교

의 첫째가는 아주 중요한 형태는 그리스도교 생활의 증거

입니다”

(교회의 선교 사명 42항)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사는

신자 개개인과 그리스도교 가정과 교회 공동체의 생활 자

체가 세상 안에서 하느님을 발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가

장 좋은 표징이 되어야 합니다. 선교는 한 개인이나 공동

체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난

구원의 진리를 전함으로써 온 세상의 일치를 추구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간직한 신앙은 우리만의 구원과 행복을 추구하

지 않습니다. 온 세상에 참된 진리와 희망의 복음이 더욱

널리 전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세상을향한모든

-

(宣敎)

사목국선교전례사목부

생명의 어머니 마리아

천사는다음과같이마리아에게잉태를예고합니다. “두려워하지말아라”, “하느님께서하시는일은안되는것이없다.”

(루카 1,30.37)

동정성모님의전생애는하느님께서당신가까이에계시며, 그분께서섭리로보살펴주신다는확신으로차있었습니다. 생명의어머

니마리아는어둠과빛,생명과죽음의투쟁에서교회에위안을주는살아있는말씀이십니다.

(생명의복음105항참조)

글_

생명위원회

생명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