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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민
세례자요한
前MBC교우회장, 가톨릭상담심리사
말씀
의
이삭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 3학년 선배의 권유로 ‘넝쿨
(VINE)’
이라는 교외 동아리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때 대표적
인동아리로는 ‘흥사단’ ‘YMCA, YWCA’ 등이있었지요. ‘넝
쿨’의 정식 명칭은 ‘가톨릭노동청년회
(JOC-지오쎄)
’의 아래 조
직으로 ‘크리스천학생넝쿨회’였습니다. 토요일오후 3시에
모여 자유주제로 토론을 한 뒤, 친목의 시간을 갖고, 주일
에는미사에참여하는일정이었지만미사참여를강요받지
는않았습니다.
비신자였던 저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예비자 교리수업
을 받으며 미사에 참례했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걸림돌은
미사중에올리는 ‘기도문’들이저의마음에와닿지않는것
이었습니다. ‘지금 네가 하는 일상생활과 학교 공부를 성
실히 하고 있지 않으면서 무슨 기도를 한다는 것이냐!’라는
자책감과 함께 진인사대천명
(盡人事待天命-Do your best, and God
will do the rest)
’이라는 격언이 제 머릿속을 꽉 채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비자기간내내그런상태였기에, 수업을마
치고 나서 보좌신부님께 진지한 태도로 “신부님, 저는 기
도하는 마음가짐이 안 되어서 세례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라고 반 고백, 반 선언을 하였습니다. 신부님의 대답은 무
정하게도 “그렇다면, 그렇게하거라~!” 였습니다.
저는 그 뒤로도 미사 참례를 하면서 절실한 기도의 마음
이 되기를 바랐지만, 제 마음은 좀체 열리지 않았습니다.
결국 저는 미사에 참례하지도 않았고 세례를 받지도 않았
습니다.
그때를되돌아보면, 저는마태오복음에나오는 ‘부자청
년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모범적인 삶을 살아온 청년이
재산을 버릴 수 없어 예수님을 따르지 못한 것처럼, 저는
‘자만’이라는 마음의 재물을 버릴 수 없어 ‘넝쿨’을 통해 처
음으로 저를 부르신 하느님께 더 가까이 다가갈 수가 없었
던 것입니다. ‘물질적인 재물’보다 훨씬 더 큰 재물은 바로
‘나의 삶은 우선 내가 먼저 알아서 해야 한다’라는 ‘자만의
재물’과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교만의 재물’이었음
을 뒤늦게야 깨달았습니다. 어떤 신부님의 책에서 ‘진정한
겸손은 나와 다른 이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라는 구절을
읽은뒤였습니다.
현재세계인구수는 75억명이훨씬넘습니다. 75억여개
의 크레파스와 같이 그 쓰임은 차이가 있지만 이 우주에서
하나뿐인 색깔로 존재하는 고유하고 존귀한 생명체로서는
모두가평등하다고여겨집니다. 하느님은지금까지한번도
똑같은 개인을 복사 창조하신 일이 없으셨으니 그 무한한
생명창조의신비는감탄을넘어경외감을자아내지않습니
까? 유명한화가의그림처럼세상에하나만있는유용한것
은우리모두가지극히가치있게여깁니다. 사람의그런가
치판단능력은이미하느님이개개인에게불어넣어주신독
존
(獨存)
의가치가우리안에있기때문이아닐까요?
마음의재물
교리상식
불교나 다른 종교에서도 그렇지만 가톨릭교회에서도 향을 피웁니다. 그러나 늘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사 때는 제대
를축성할때, 봉헌예물을축성할때주례사제가분향하고, 주례자축복과신자들을향한축복, 성찬전례중성체와성혈
을거양할때는향복사가향을칩니다. 이외에는부활성야미사때부활초에, 기타특별미사중에는복음낭독전에성경
을향해분향을하기도합니다. 그리고장례미사때고별예식에서사제가관에분향합니다.
향은 언제 쓰나요?
글_
「
교회상식속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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