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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농동성당의
‘성모칠고’
보물
우리곁의
신록의 계절인 5월은 성모성월입니다. 성모님은 예수님
의 어머니이면서 신앙인의 어머니로 언제나 우리의 구원
을 위해 하느님께 전구해 주십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모든
신앙인의 모범이신 성모님의 신심을 본받기 위해 성모상
을 모십니다. 조각가 장동호
(프란치스코, 1961년~2007년)
도 성모
상을 비롯한 여러 성상을 제작했습니다. 그중에서 성모칠
고를 주보로 한 전농동성당의 ‘성모칠고’
(2002년)
는 사람들
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그는 조각에서 장식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본질적인 부분을 단아하게 표현하기 위해 많은
힘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얼굴을 성
상에 담기 위해 경주 남산에 자주 올라 신라시대의 빼어난
불상을오랫동안바라보았다고했습니다.
성모님이 겪은 일곱 가지 고통을 성모칠고라고 합니다.
15세기경부터 서유럽에 퍼진 성모 칠고 신심은 복음서에
서기초를둔것인데이런내용입니다.
1고. 시메온의 예언
(루카 2,35)
, 2고. 성가족의 이집트 피신
(마태 2,13-18)
, 3고. 예수소년을성전에서잃음
(루카 2,41-50)
, 4
고. 예수님, 십자가를 지심
(루카 23,26-32)
, 5고. 예수님, 십자
가에서죽으심
(루카 23,44-46)
, 6고. 예수님의시신을십자가에
서내리심
(루카 23,53)
, 7고. 예수님, 무덤에묻히심
(루카 23,53)
교회 미술에서 대부분의 성모칠고는 마리아의 가슴에
일곱 개의 창이 박힌 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러나 장
동호는 이 주제를 커다란 직사각형 대리석
(545x300cm)
에 펼
쳐 놓았습니다. 신자들은 1층 로비에 있는 이 작품을 보면
서 성모님의 일곱 가지 고통을 자연스럽게 묵상하며 기도
합니다. 성모칠고의 순서는 왼쪽 위부터 시작하여 마리아
(Maria)
의첫째글자인 M자로배치되어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성모님의 네 번째 고통인 예수님과 성모
님께서 만나는 장면은 보는 사람의 심금을 울립니다. 십자
가의 길을 걸으시던 예수님과 마리아는 아무런 말 없이 고
통 속에서 서로를 바라봅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머니의 어
깨에 손을 얹으며 오히려 위로해 주십니다. 하늘을 쳐다보
는 성모 마리아의 눈에서는 금방이라도 눈물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성모칠고’에서볼수있는것처럼성모님은한평생에걸
쳐서 예수님과 함께 많은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그런 중에
서도 마리아는 언제나 하느님께 대한 신앙과 희망을 가슴
에 품고 사셨습니다. 참된 신앙생활이란 그저 즐겁고 기쁠
때만이 아니라 성모님처럼 힘들고 고통스러울 때에도 하
느님께 대한 신앙을 굳건히 간직하며 올바르게 사는 것임
을이작품은가르쳐줍니다.
*조각가 장동호의 작품은 우리 교구의 명동대성당, 방화3동성당, 방
학동성당, 한남동성당, 포이동성당, 잠실7동성당, 공덕동성당 등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정웅모
에밀리오신부
|서울대교구
주교좌성당유물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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