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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농동성당의

‘성모칠고’

보물

우리곁의

신록의 계절인 5월은 성모성월입니다. 성모님은 예수님

의 어머니이면서 신앙인의 어머니로 언제나 우리의 구원

을 위해 하느님께 전구해 주십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모든

신앙인의 모범이신 성모님의 신심을 본받기 위해 성모상

을 모십니다. 조각가 장동호

(프란치스코, 1961년~2007년)

도 성모

상을 비롯한 여러 성상을 제작했습니다. 그중에서 성모칠

고를 주보로 한 전농동성당의 ‘성모칠고’

(2002년)

는 사람들

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그는 조각에서 장식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본질적인 부분을 단아하게 표현하기 위해 많은

힘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얼굴을 성

상에 담기 위해 경주 남산에 자주 올라 신라시대의 빼어난

불상을오랫동안바라보았다고했습니다.

성모님이 겪은 일곱 가지 고통을 성모칠고라고 합니다.

15세기경부터 서유럽에 퍼진 성모 칠고 신심은 복음서에

서기초를둔것인데이런내용입니다.

1고. 시메온의 예언

(루카 2,35)

, 2고. 성가족의 이집트 피신

(마태 2,13-18)

, 3고. 예수소년을성전에서잃음

(루카 2,41-50)

, 4

고. 예수님, 십자가를 지심

(루카 23,26-32)

, 5고. 예수님, 십자

가에서죽으심

(루카 23,44-46)

, 6고. 예수님의시신을십자가에

서내리심

(루카 23,53)

, 7고. 예수님, 무덤에묻히심

(루카 23,53)

교회 미술에서 대부분의 성모칠고는 마리아의 가슴에

일곱 개의 창이 박힌 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러나 장

동호는 이 주제를 커다란 직사각형 대리석

(545x300cm)

에 펼

쳐 놓았습니다. 신자들은 1층 로비에 있는 이 작품을 보면

서 성모님의 일곱 가지 고통을 자연스럽게 묵상하며 기도

합니다. 성모칠고의 순서는 왼쪽 위부터 시작하여 마리아

(Maria)

의첫째글자인 M자로배치되어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성모님의 네 번째 고통인 예수님과 성모

님께서 만나는 장면은 보는 사람의 심금을 울립니다. 십자

가의 길을 걸으시던 예수님과 마리아는 아무런 말 없이 고

통 속에서 서로를 바라봅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머니의 어

깨에 손을 얹으며 오히려 위로해 주십니다. 하늘을 쳐다보

는 성모 마리아의 눈에서는 금방이라도 눈물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성모칠고’에서볼수있는것처럼성모님은한평생에걸

쳐서 예수님과 함께 많은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그런 중에

서도 마리아는 언제나 하느님께 대한 신앙과 희망을 가슴

에 품고 사셨습니다. 참된 신앙생활이란 그저 즐겁고 기쁠

때만이 아니라 성모님처럼 힘들고 고통스러울 때에도 하

느님께 대한 신앙을 굳건히 간직하며 올바르게 사는 것임

을이작품은가르쳐줍니다.

*조각가 장동호의 작품은 우리 교구의 명동대성당, 방화3동성당, 방

학동성당, 한남동성당, 포이동성당, 잠실7동성당, 공덕동성당 등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정웅모

에밀리오신부

|서울대교구

주교좌성당유물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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