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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 호두나무는 아가서에 단 한 번 언급된다.

(아가 6,11-12 참조)

이 때문에 한때는

호두나무가아가서솔로몬의노래에나오는이동산에서만자랐을것이라고생각했다.

그러나 실제로 이스라엘 여러 곳에 호두나무가 자라고 있고 예루살렘 동부에는 ‘호두

나무골짜기’라고불리는곳도있다.

유럽에는성모마리아가베들레헴으로가는도중에

비를만났는데호두나무잎이비를막아주었다는전설이전해진다.

글_ 「

성경속동식물」

| 가톨릭평화방송·평화신문발행

34

생명과불멸의상징

호두나무

성경

동식물

그림_

김지선

레지나 | 홍보국

교리

산책

유환민신부의

“나이든노숙자가길에서얼어죽은것은기사화되지않

으면서, 주가지수가조금만내려가도기사화되는것이말이

나되는일입니까? 이것이바로배척입니다. 한쪽에서는굶

주림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는데도 음식이 버려지고 있는

현실을 우리는 더 이상 가만히 보고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이는사회적불평등입니다.”

(프란치스코교황, 「복음의기쁨」 53항)

교회는 하느님과 인간의 연대가 일어나는 장소입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 하느님의 사랑이 인간에게 계속 이어

져야하고, 마침내모든인간에게다다라야합니다. 교회는

모든인간이하느님과이루는일치, 그리고모든인간이서

로 이루는 일치의 표지요 도구입니다. 교회는 주님의 모범

에따라이시대의힘없는이, 희생된이, 가난한이들과연

대를 이루어야 합니다. 하느님은 이러한 교회를 통하여 모

든 문화와 민족들에게 다가가시어 그들을 도와주십니다.

인간이 세상을 ‘인간적으로’ 가꾸려는 곳에 하느님이 함께

하십니다. 그러기에 교회는 하느님의 구원을 세상에 보여

주기를원하는모든사람과연대합니다.

어떤 인간도 홀로 살 수 없습니다. 인간은 항상 타인을

필요로 합니다. 그런 점에서 연대성은 인간의 타고난 사회

적본성이라할수있습니다. 연대성은사회원리인동시에

윤리덕이기도 합니다. 연대성은 사회 질서의 원리로서 ‘배

타적 이윤 추구와 권력의 갈망’ 같은 ‘죄의 구조’

(「사회적 관심」

36항)

를 극복하고 사랑과 연대성의 문명을 일구는 데 기여

합니다. 윤리덕으로서의연대성은타인, 특히곤경중에있

는 사람을 위한 구체적이고 단호한 개입을 의미합니다. 막

연하게 동정심을 보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행동

에 옮겨야 합니다. “연대성의 원리는 우리 시대의 모든 사

람들에게 각자 자신이 속한 사회에 빚을 지고 있다는 인식

을기를것을요구합니다.”

(「간추린사회교리서」 195항)

예수님보다 더 연대적인 사람은 없었습니다. 하느님의

아드님은 인류 전체와의 연대를 선언하셨을 뿐만 아니라

인류를 위해 당신의 목숨을 바치셨습니다. 타인을 위한 이

러한 희생은 극진한 사랑과 연대성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

는그리스도인의행동에있어절대적인기준이됩니다.

“한 지체가 고통을 겪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겪

습니다. 한지체가영광을받으면모든지체가함께기뻐합

니다.”

(1코린 12,26)

유환민

마르첼리노신부

| 서울대교구홍보국

연대

(連帶)

괄호

안을 채우세요.

Quiz

9월3일 자 정답:

목숨, 사랑, 형제

‘연대성’은 ( )의사회적 ( )이므로, 모든일치의표지요

도구인 ( )는주님의모범에따라힘없는이, 희생된이, 가난한

이들과 ( )를이루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