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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주보
성경에서 보리는 가난의 상징
으로 쓰였다. 미디안족이 가난하고 겸손한 기드온을 업
신여겨 보리빵으로 비유하는 대목이 나온다.
(판관 7,12-15 참조)
보리 수확 때 보리 이삭을
주워 나오미를 봉양하는 룻의 이야기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큰 귀감이 된다.
(룻 2,1-23
참조)
보리는 죄악과 연관되기도 하며 비열한 사람, 하찮은 것의 상징이 되기도 했다.
(민
수 5,14-15 참조)
신약 성경에서는 하찮게 여겼던 보리빵이 하느님 축복으로 큰 능력이 됨
을보여준다.
(요한 6,1-15)
글_ 「
성경속동식물」
| 가톨릭평화방송·평화신문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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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사람들의식량인
보리
성경
속
동식물
교리
산책
김지영신부의
아멘
(Amen)
은 히브리어로 ‘진실로’, ‘꼭 그렇게 되기를 바
랍니다’, ‘정말로 그렇게 될 것을 믿습니다’라는 의미가 있
습니다. 미사 중에 바치는 ‘아멘’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본기도와 예물기도 그리고 영성체
후 기도 끝에 교우들은 “아멘”이라고 응답합니다. 이는 교
우들이 사제가 바치는 기도에 전적으로 동감하며 그 내용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감사기
도의 끝부분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
리스도 안에서….” 하면서 마침 영광송을 사제가 바친 후
에신자들이 “아멘”이라고응답합니다. 이는하느님께영광
을 드리는 사제의 영광송과 감사기도 전체에 온전히 마음
으로 응답하며 동의하는 것을 드러냅니다. 세 번째로 성체
를모시기전에사제가 “그리스도의몸”이라고하면교우들
은 “아멘”이라고응답을합니다. 성체의모습으로현존하시
는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과 신앙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아멘’은 기도를 마감하는 응답이며 주님의 뜻이 꼭
그대로이루어지기를동의하는신앙고백입니다.
우리가미사중에바치는 ‘주님의기도’ 끝에바로아멘을
붙이지 않는 이유는 아직 기도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입니
다. 주님의 기도는 성찬례 예식 중 영성체 예식의 시작으로
사제는 ‘하느님의 자녀 되어 구세주의 분부대로…’ 하고 교
우들에게주님의기도를바치자고권고합니다. 그러면교우
들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로 시작되는 ‘주님의 기도’
를 바칩니다. 그런 다음 사제는 혼자 부속기도
(附續祈禱: 주님,
저희를모든악에서구하시고한평생평화롭게하소서…)
를바칩니다. 부속
기도가 끝나면 모든 교우가 “주님께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있나이다” 하고 찬미의 기도로 끝맺음을 합니다. 즉
주님의 기도 그 자체로 기도가 끝나지 않고 사제의 기도와
이어지는 영광송이 “아멘”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그
래서 ‘주님의기도’ 끝에는 “아멘”을붙이지않습니다. “에즈
라가 위대하신 주 하느님을 찬양하자, 온 백성은 손을 쳐들
고 “아멘, 아멘!” 응답하였다.”
(느헤 8,6)
김지영
사무엘신부
미사중에바치는 ‘주님의기도’에는
왜“아멘”을하지않을까?
그림_
김지선
레지나 | 홍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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