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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주보

성경에서 보리는 가난의 상징

으로 쓰였다. 미디안족이 가난하고 겸손한 기드온을 업

신여겨 보리빵으로 비유하는 대목이 나온다.

(판관 7,12-15 참조)

보리 수확 때 보리 이삭을

주워 나오미를 봉양하는 룻의 이야기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큰 귀감이 된다.

(룻 2,1-23

참조)

보리는 죄악과 연관되기도 하며 비열한 사람, 하찮은 것의 상징이 되기도 했다.

(민

수 5,14-15 참조)

신약 성경에서는 하찮게 여겼던 보리빵이 하느님 축복으로 큰 능력이 됨

을보여준다.

(요한 6,1-15)

글_ 「

성경속동식물」

| 가톨릭평화방송·평화신문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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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사람들의식량인

보리

성경

동식물

교리

산책

김지영신부의

아멘

(Amen)

은 히브리어로 ‘진실로’, ‘꼭 그렇게 되기를 바

랍니다’, ‘정말로 그렇게 될 것을 믿습니다’라는 의미가 있

습니다. 미사 중에 바치는 ‘아멘’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본기도와 예물기도 그리고 영성체

후 기도 끝에 교우들은 “아멘”이라고 응답합니다. 이는 교

우들이 사제가 바치는 기도에 전적으로 동감하며 그 내용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감사기

도의 끝부분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

리스도 안에서….” 하면서 마침 영광송을 사제가 바친 후

에신자들이 “아멘”이라고응답합니다. 이는하느님께영광

을 드리는 사제의 영광송과 감사기도 전체에 온전히 마음

으로 응답하며 동의하는 것을 드러냅니다. 세 번째로 성체

를모시기전에사제가 “그리스도의몸”이라고하면교우들

은 “아멘”이라고응답을합니다. 성체의모습으로현존하시

는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과 신앙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아멘’은 기도를 마감하는 응답이며 주님의 뜻이 꼭

그대로이루어지기를동의하는신앙고백입니다.

우리가미사중에바치는 ‘주님의기도’ 끝에바로아멘을

붙이지 않는 이유는 아직 기도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입니

다. 주님의 기도는 성찬례 예식 중 영성체 예식의 시작으로

사제는 ‘하느님의 자녀 되어 구세주의 분부대로…’ 하고 교

우들에게주님의기도를바치자고권고합니다. 그러면교우

들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로 시작되는 ‘주님의 기도’

를 바칩니다. 그런 다음 사제는 혼자 부속기도

(附續祈禱: 주님,

저희를모든악에서구하시고한평생평화롭게하소서…)

를바칩니다. 부속

기도가 끝나면 모든 교우가 “주님께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있나이다” 하고 찬미의 기도로 끝맺음을 합니다. 즉

주님의 기도 그 자체로 기도가 끝나지 않고 사제의 기도와

이어지는 영광송이 “아멘”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그

래서 ‘주님의기도’ 끝에는 “아멘”을붙이지않습니다. “에즈

라가 위대하신 주 하느님을 찬양하자, 온 백성은 손을 쳐들

고 “아멘, 아멘!” 응답하였다.”

(느헤 8,6)

김지영

사무엘신부

미사중에바치는 ‘주님의기도’에는

왜“아멘”을하지않을까?

그림_

김지선

레지나 | 홍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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