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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

전, 독일에서체험한일입니다.

오전 수업을 받기 위해 교실

에들어갔는데, 한외국인학생

이 한국 학생을 몰아붙이고 있

었습니다. “너희 한국 사람들

은 개고기를 먹는다며? 문명인

이 개를 먹을 수 있냐?” 한국

학생은큰소리에눌려어쩔줄

몰라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제 안에 숨어있던 오지라퍼

가 발동했습니다. “그건 네가 무식해서 모르고 하는 소리

야. 너희가 알고 있는 애완견이 아니다.”,

“무슨 헛소리야?”

말싸움이 계속되자 한국 학생들과 아시아계 학생들이

거들었습니다. 외국인 학생이 코너에 몰리자 다른 유럽 학

생들도 가세해 대륙 간 전쟁

(?)

이 일어났고, 말싸움이 한창

일 때 선생님이 들어왔습니다. 자초지종을 들으신 선생님

은아예수업시간에이문제를가지고토론을시켰습니다.

오랫동안양측이입에침튀기며토론을했지만, 결론은나

오지않았죠.

다른나라의식습관문화는고유한것이기에다른이들의

잣대로 함부로 예단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일본의 곤충 초

밥, 개구리 회, 참치 눈알,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먹는 원숭

이뇌요리등은먹는건고사하고쳐다도못볼것입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한국의 개고기 문화에 항의하

여 프랑스 여배우 브리지트 바르도는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한국인이 보신탕을 먹지 못하게 해달라는 편지를 보냈습니

다. 세계동물보호협회는개고기문화가근절되지않으면올

림픽을 보이콧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었지요. 한국 정부는

보신탕집을 안 보이는 변두리

나 골목으로 밀어내고 ‘보신탕’

이란 간판도 ‘영양탕’이나 ‘사철

탕’ 등으로 둔갑시켰습니다. 문

제는 보신탕에 그치지 않았습

니다. 올림픽을 준비하며 환경

정비라는 명목으로 수십만 주

민이 길거리로 쫓겨났고, 전국

의 판잣집을 무단 철거해버렸

습니다. 부랑자, 거지, 지적장

애인들은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거리에서 보이면 잡혀가

수용소에수용되기도했습니다. 우리가너무체면이나겉모

습을 중요시하지 않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었죠. 음식 문화

는 세계마다 다르고 그리고 계속 변화합니다. 음식 문화가

다르다고그누구도비난할권리는없습니다.

요즘에는 애완견을 기르는 인구가 1,000만 이상 될 정

도로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애완견을 가족과 다름없다고

생각하지요. 그런데불과수십년전만해도보신탕은한국

인들의 고급 먹거리였습니다. 1978년 5월 28일 자 서울주

보에는 ‘보신탕’이란 제목의 글이 게재되었을 정도입니다.

주보에는 보신탕이 건강에 좋다는 온갖 예찬론과 함께 성

체 성혈 대축일의 말씀과 기묘하게 연결하여 설명되고 있

습니다. 그런데 만약 2020년 지금 이 글을 주보에 올렸다

고생각하면엄청난파장이일어났을것입니다.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그만큼 시대와 문화가 변했다는

것이겠죠. 이처럼 서울주보는 시대의 변화를 드러내고 있

습니다. 우리가 과거를 바르게 기억함은 바로 현재의 삶을

반성하고 미래를 향한 방향을 잡아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하

다고생각합니다.

허영엽

마티아

신부

|

서울대교구홍보위원회부위원장

서울주보에

보신탕 이야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