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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
전, 독일에서체험한일입니다.
오전 수업을 받기 위해 교실
에들어갔는데, 한외국인학생
이 한국 학생을 몰아붙이고 있
었습니다. “너희 한국 사람들
은 개고기를 먹는다며? 문명인
이 개를 먹을 수 있냐?” 한국
학생은큰소리에눌려어쩔줄
몰라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제 안에 숨어있던 오지라퍼
가 발동했습니다. “그건 네가 무식해서 모르고 하는 소리
야. 너희가 알고 있는 애완견이 아니다.”,
“무슨 헛소리야?”
말싸움이 계속되자 한국 학생들과 아시아계 학생들이
거들었습니다. 외국인 학생이 코너에 몰리자 다른 유럽 학
생들도 가세해 대륙 간 전쟁
(?)
이 일어났고, 말싸움이 한창
일 때 선생님이 들어왔습니다. 자초지종을 들으신 선생님
은아예수업시간에이문제를가지고토론을시켰습니다.
오랫동안양측이입에침튀기며토론을했지만, 결론은나
오지않았죠.
다른나라의식습관문화는고유한것이기에다른이들의
잣대로 함부로 예단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일본의 곤충 초
밥, 개구리 회, 참치 눈알,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먹는 원숭
이뇌요리등은먹는건고사하고쳐다도못볼것입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한국의 개고기 문화에 항의하
여 프랑스 여배우 브리지트 바르도는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한국인이 보신탕을 먹지 못하게 해달라는 편지를 보냈습니
다. 세계동물보호협회는개고기문화가근절되지않으면올
림픽을 보이콧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었지요. 한국 정부는
보신탕집을 안 보이는 변두리
나 골목으로 밀어내고 ‘보신탕’
이란 간판도 ‘영양탕’이나 ‘사철
탕’ 등으로 둔갑시켰습니다. 문
제는 보신탕에 그치지 않았습
니다. 올림픽을 준비하며 환경
정비라는 명목으로 수십만 주
민이 길거리로 쫓겨났고, 전국
의 판잣집을 무단 철거해버렸
습니다. 부랑자, 거지, 지적장
애인들은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거리에서 보이면 잡혀가
수용소에수용되기도했습니다. 우리가너무체면이나겉모
습을 중요시하지 않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었죠. 음식 문화
는 세계마다 다르고 그리고 계속 변화합니다. 음식 문화가
다르다고그누구도비난할권리는없습니다.
요즘에는 애완견을 기르는 인구가 1,000만 이상 될 정
도로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애완견을 가족과 다름없다고
생각하지요. 그런데불과수십년전만해도보신탕은한국
인들의 고급 먹거리였습니다. 1978년 5월 28일 자 서울주
보에는 ‘보신탕’이란 제목의 글이 게재되었을 정도입니다.
주보에는 보신탕이 건강에 좋다는 온갖 예찬론과 함께 성
체 성혈 대축일의 말씀과 기묘하게 연결하여 설명되고 있
습니다. 그런데 만약 2020년 지금 이 글을 주보에 올렸다
고생각하면엄청난파장이일어났을것입니다.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그만큼 시대와 문화가 변했다는
것이겠죠. 이처럼 서울주보는 시대의 변화를 드러내고 있
습니다. 우리가 과거를 바르게 기억함은 바로 현재의 삶을
반성하고 미래를 향한 방향을 잡아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하
다고생각합니다.
허영엽
마티아
신부
|
서울대교구홍보위원회부위원장
서울주보에
보신탕 이야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