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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을 준비하면서 대부분의 성당에서는 성사표를 나눠
주고판공성사를봅니다. 판공성사란우리나라에서부활과
성탄을준비하며행하는고해성사를말합니다. 우리나라에
만있는제도이지요.
예전 우리 신앙의 선조들은 성사생활을 하기가 무척 어
려웠습니다. 사제가 부족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특히 박해
로인하여외진곳에숨어지냈기때문이지요. 정말운이좋
아야겨우일년에한번정도고해성사를받고성체를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제는 신자들이 모여 있는 마을을 방
문합니다. 그러면 신자들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깨끗한
몸과 마음으로 주님의 몸을 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지요.
이때 사제는 고해성사를 주기 전에 신자들이 성사를 볼 자
격이 있는지 일종의 시험을 보았습니다. 이를 찰고라고 합
니다. 찰고는주로교리에대한것이었습니다. 그리고이찰
고에 통과한 신자들만이 성사표를 받아 고해성사를 볼 수
있었지요. 신자들이 자신의 신앙 성장을 위하여 얼마나 공
을쌓았는지판단한다음에받는성사라고하여판공성사라
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신자들은
찰고없이도자유롭게판공성사를볼수있습니다.
우리 천주교 신자들은 일 년에 적어도 한 번은 의무적으
로 고해성사를 받고 영성체를 해야 합니다. 일 년에 꼭 한
번만 고해성사를 하고 성체를 영해야 한다면 그것은 부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지요
(교회법 제920조)
. 그러나 우리 한국
천주교회는 예수님 부활과 성탄에 매년 두 번의 판공성사
를보기를권하고있습니다. 이는우리신자들이좀더편하
고 쉽게 고해성사를 봄으로써 신앙심을 키우는데 합당하다
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활이나 성탄 판공성사를
받지 못한 신자는 일 년 중 어느 때라도 고해성사를 받았다
면 판공성사를 받은 것으로 인정됩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주
일 미사와 고해성사에 대한 한국 천주교회 공동 사목 방안”, 2014.03.27. 참조)
.
판공성사 기간에 성사를 못 봤다고 해서 고해성사의 기
회를놓친것은결코아닙니다. 우리신자들은자신의본당
이아니라도, 또정해진시간이아니라도, 고해성사를보는
것이가능합니다. 고해소의문은항상열려있으니까요.
사랑과 용서의 하느님이십니다. 나의 죄를 용서해주시
기 위해 하느님께서는 언제나 어디서나 나를 기다리고 계
십니다.
고준석
토마스데아퀴노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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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회의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부소장
고해소의문은항상열려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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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손을씻는다는것은어떤의미인가?
성경시대에몸을씻는행위는몸뿐만아니라영혼까지도깨끗하게한다고여겨서부정을씻고정결하게하는예
식이었습니다. 또한 치유의 행위이자 죄를 씻는 행위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구원의 상징이
기도 합니다. 이런 의미는 오늘날 성당에 들어갈 때 성수를 찍어서 십자가를 그리며 성호경을 외우는 행위로도
이어집니다. 성경에서몸을씻는행위는이처럼정화와세례의기억을상징하는행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