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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

말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저서 『향연』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생겨난 것이 신들의 질투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본

래남자와여자는서로등을맞댄모습으로한몸체를이루

었는데, 신들이자신들에게반항하는인간들을약화시키려

고 반으로 나누었고, 그래서 남자와 여자가 생겨났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창세기 2장에 따르면 인간에 대한 하느님

의 깊은 배려에서 남녀가 창조됩니다. 하느님은 당신이 창

조하신 아담이 알맞은 협력자를 찾지 못하자 그의 갈빗대

로 하와를 지어주십니다.

(제1독서)

아담은 하와를 큰 기쁨으

로 맞이하면서 “내 뼈에서 나온 뼈요, 내 살에서 나온 살이

로구나!”라고 외칩니다. 아담의 탄성은 남녀가 같은 본질

에서 나온 존재임을 뜻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구분은

되지만, 모두 하느님의 모상

(창세 1,27)

으로서 동등한 품위를

지니고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이스라엘의 역사는 창세기의 가르침과는

달리 시간이 흐를수록 여자를 업신여겼습니다. 남편은 사

소한 이유로도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내쫓을 수도 있었

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런 관습은 사람들의 마음이 완

고해서 생겨난 악습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창세기 2장

의 말씀을 들어 남편이 아내를 버리는 것을 금지하십니다.

“그들은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하느님께서 맺어주신 것

을사람이갈라놓아서는안된다.”

이 말씀에는 여성 보호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

시 사회에서 여성은 경제적 자립이 불가능했기에 평생 남

자에게 의존해서 살아야 했습니다. 자랄 때에는 아버지의

보호를 받으면서, 결혼하면 남편에게 종속되었습니다. 그

런 사회에서 남편이 아내를 버린다면 그 여인은 생계유지

를위해걸인이되던지창녀가되는수밖에없었습니다. 따

라서 아내를 버려서는 안 된다는 예수님의 말씀에는 사회

적 약자인 여성을 인간으로 대접하라는 여권 옹호의 뜻이

담겨있습니다. 예수님은 당시에서 또 다른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도 옹호해주십니다. 제자들이 냉대했던 어린이들을

불러다가축복해주시고, 그들을오히려어른들의모범으로

삼으신 것입니다. ‘어린이가 부모를 무조건 받아들이듯이

너희들도하느님의나라를그렇게받아들여야한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 목숨을 내놓으셨기에

(제2독

서)

, 그분께는 남녀 모두가 소중한 존재입니다. 남성우월주

의나 여성비하도, 그에 대한 반발로 남성을 적으로 여기는

것도 예수님의 뜻이 아닙니다. 남자와 여자가 서로의 고유

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것이 그분의 뜻입니다.

또한어떤이유에서든어린이를짐스럽게여기며배척하는

것도 예수님의 뜻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어린이를 귀찮게

여겼던 제자들을 언짢아하셨습니다. 동물은 애지중지하면

서 아이는 낳지 않으려는 오늘날의 세태 또한 언짢아하시

지 않을까요? 세상의 흐름이 아니라 예수님의 뜻을 받드는

이들이많아지기를바랍니다.

등촌3동성당

(구등촌2동성당)

은 1995년 3월가양동성당을모본당으로설립되었습니다. 당시등촌2동성당명으로서울대

교구에서마련해준성당부지와신자수433명으로본당을시작했습니다. 1996년,등촌3동성당으로이름을변경하고,신

자수의증가로등촌3동복지관에서미사를하다가1997년2월,성당부지가까이에있던장소를임대하여독립적인성전

의모습을갖추기시작했습니다.같은해6월에는성전신축기공식을거행하였으나, IMF로공사를시작한지4년반만에

건물을완성하였습니다.그리고마침내2001년10월성전봉헌식을거행했습니다.

김명중

시몬신부

|

홍보국차장

등촌3동성당

사진

설명

서울특별시강서구공항대로41길 35

수궁동성당 등촌3동성당 시흥4동성당

예수님의뜻을받드는신앙인

손희송

베네딕토주교 | 서울대교구총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