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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생명의 백성입니다"

하느님께서는무조건적인사랑으로생명의복음을주셨고,이복음으로우리가변화되고구원되었기때문에우리는생명의백성입니

다.생명의주인이시고생명을주시는분이신성령의은총으로,내적으로쇄신된우리는생명을위한백성이되었으며그에걸맞게행

동하도록부르심을받고있습니다.

(생명의복음79항)

생명에대한봉사는생명의백성인우리그리스도인의의무입니다.

글_

생명위원회

생명운동

예수님의 활동을 둘러싼 많은 사람들은 유다인이었습

니다. 물론 예수님 역시 그렇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이나

비유는 상당히 자주 이들의 삶을 배경으로 삼고 유다교의

가르침이나관습과의비교를통해설명됩니다.

복음서에서 전하는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는 탄생에서

시작합니다. 유다교의 율법에는 아기를 낳는 경우 역시 따

라야 할 규정이 많았습니다. 산모가 사내아이를 낳으면 칠

일이 지난 후에 여드레째 되는 날 아기에게 할례를 베풉니

다. 예수님 역시 이런 규정에 따라 할례를 받았습니다.

(루

카 2,21 참조)

랍비들의 해석에 따르면 할례에 대한 규정은 안

식일 규정보다 우선합니다. 안식일에 태어난 아기는 안식

일에 할례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산모는 삼십

삼 일 동안 집 안에 머물러 있어야 했습니다. 반면에 여자

아이를 낳았을 경우 산모가 정결하게 되기까지 두 배의 시

간인 육십육 일을 집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규정해 놓고

있습니다.

(레위 12,1-8 참조)

이와 함께 이스라엘에는 첫 아들을 하느님께 봉헌하는

것또한지켜야할규정이었습니다. 이규정은이집트에내

린 하느님의 마지막 재앙인 파스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집트의 모든 맏아들과 맏배를 죽이는

재앙을통해그곳을탈출하게됩니다. 파스카는 “지나가다”

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 재앙을 피하게 되었다

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들은 종살이에서의 탈출과 함께 맏

아들과 맏배를 지켜주신 것에 감사하기 위해 하느님께 맏

아들과 맏배를 봉헌합니다.

(탈출 13,11-16 참조)

요셉과 마리아

역시 이 규정에 따라 예수님을 하느님께 봉헌합니다.

(루카

2,22 참조)

이스라엘의 장례 풍습은 우리와는 사뭇 달랐습니다. 그

들은 죽은 사람을 가능한 한 빨리 매장합니다. 구약성경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죽음에 있어서 가족이나 부족의 강한

결속력을 보여줍니다. 그 예는 선조들의 유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은 야곱은 죽음에 앞

서 자손들에게 이렇게 유언을 남깁니다. “나는 이제 선조

들 곁으로 간다. 나를 히타이트 사람 에프론의 밭에 있는

동굴에 조상들과 함께 묻어 다오.”

(창세 49,29-30)

이런 것을

보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가족묘의 형태를 지

니고있었던것으로보입니다.

복음서에서도 장례와 관련된 내용들을 찾을 수 있습

니다. 예수님 시대에 누군가가 죽게 되면 그 사람의 집에

서 곡을 하는 관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태 9,23 참조)

또 죽

은 사람은 도성 밖에 매장했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루

카 7,11-17 참조)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방식은 동굴에 매장하

는 것인데 예수님 역시 다르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 돌

아가신 후에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은 예수님의 시신을 받

아 “아마포로 싼 다음 바위를 깎아 만든 무덤에 모시고, 무

덤 입구를 돌을 굴려 막아” 놓습니다.

(마르 15,46)

그리고 다

른 복음서는 모두 이 무덤이 아무도 묻힌 적이 없는 새 무

덤이라고덧붙입니다.

허규

베네딕토신부

| 가톨릭대학교성신교정교수

개인의삶

출생과죽음

성경풀이

허규신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