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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섭리하시는 분이 하느님이시라면, 자연에
서 나온 사람을 다시 자연에 맡기는 산골 행위는
괜찮은것아닙니까?
유골을소중하게모시지않고뿌려버리는산골행위는자연을초월하
여 계시는 하느님에 대한 신앙 행위가 아니라, 하느님을 자연 안에만
얽매여계시는분으로축소할위험이있습니다. 따라서산골은자연주
의사상의표현으로오해될소지가있으므로허용되지않습니다.
초월적이며 신적인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정신 현상
을 포함한 세계의 모든 현상과 그 변화의 근본 원리가 자
연이나물질에있다고보는철학적체계를자연주의
(自然主
義, naturalism)
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자연주의는 자연을 유
일한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으로서 그 자연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하느님을인정하지않는사상을말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의 창조주이시기에 자연을 섭리하
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자연과 물질 자체가 하느님일
수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자연과 물질은 하느님에게서
만들어진것일뿐입니다. 우리그리스도인이믿는하느님
께서는 자연과 물질을 움직이시되 그 자연과 물질을 초월
하여계시는분이십니다.
따라서 산골은 하느님의 존재도 인정하지 않고, 그리
스도교의 부활 신앙도 부정하는 자연주의 사상으로 오해
될수있으므로교회는허용하지않습니다.
(散骨)
⃞이 세상 모든 것은 다 지나가는 것이고 허무한 것
인데, 이 세상이 아니라 저세상에 희망을 두고 있
는 우리가 죽은 이의 유골을 세상에 남겨 두지 않
고흩뿌리는산골이왜잘못되었나요?
사랑하는이의유골을흩어버리는행위는세상을조금의가치도없는
것으로여기는잘못된세계관을조장할우려가있습니다. 따라서산골
은세상이덧없어유골을보관하지않고버린다는허무주의적표현으로
오해될여지가많은것이기때문에허용될수없습니다.
모든 것이 다 부질없다는 허무주의
(虛無主義, nihilism)
는
근대를 이끌어 온 서구 이성주의와 합리주의가 위기를
겪은 다음에 생긴 것으로, 모든 것을 궁극적으로 허무로
돌리는 풍조라 할 수 있습니다. 허무주의자들의 해석에
따르면, 인생은 다만 한시적인 것들이 지배하고 있는 감
각과 경험의 기회에 지나지 않으며, 모든 것이 지나가고
찰나적이라고 설명됩니다. 허무주의자들 중에는 절대적
인 진리나 도덕이나 가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하느님까지 부정하는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우리 가운데 있고, 이 세상에서 자라나고 있다고 믿
고 있는 그리스도인은 이 세상의 삶을 통해서 저세상에서
영원한삶에이르게됨을고백하고있습니다. 이러한우리
에게 세상은 허무하기만 한 덧없는 그 무엇이 아니라, 영
원한 생명을 준비하게 하는 소중한 과정이고 일부이기에
세상이덧없어유골을뿌리는산골은허용되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