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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의
이삭
대답을사는삶
임선혜
아녜스
| 성악가
미국 피츠버그에서 말러의 4번 교향곡을 녹음할 때였습
니다. 몇몇이함께녹음본을듣고의견을나누던중지휘자
가 갑자기 양해를 구하고 사라졌습니다. 저는 무슨 일인가
싶었는데, 한시간쯤지나그가돌아올때까지모두태연하
게휴식을취할뿐이었습니다.
오전 일정이 없던 다음 날엔가, 마침 숙소 근처의 성당
에 매일 정오 미사가 있다길래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우연
히 거기서 성체를 모시고 나오는 그와 눈이 마주쳤습니다.
알고 보니 어제도 그 미사를 드리기 위해 잠시 자리를 뜬
것이었습니다. 이 오케스트라의 상임을 맡으며 미사 시간
배려를 약속을 받았다고, 어쩔 수 없는 경우가 간혹 있지
만, 묵주기도는물론, 매일미사를드린다고했습니다.
‘그게 가능하단 말인가?’ 연주여행 중에 낯선 나라와 도
시에서, 가까운성당과일정에맞는주일미사를찾기도보
통 어렵고 귀찮은 일이 아닌데, 오스트리아에 살면서 대륙
을 수없이 횡단하는 그가 미사를 매일 드린다니!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사실 유럽에서 신앙을 가진 음악가 찾기는
모래밭에서진주를찾는것만큼어렵습니다.
성당에나가는것이몸에배긴했지만얕은믿음에, 의심
도 많은 저는 신기한 사람을 만난 듯 물었습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음악을 업으로 하고 있지만, 이것도 결국 비즈니
스가 아닌가. 분명 성공으로 가는 길과 신앙에서 가르치는
바가충돌할때가있을텐데, 그런경우에당신은어떻게하
느냐?” 돌아온그의대답은차분하면서도명료했습니다.
“나는 음악을 좋아하고 타고난 재능이 있어 음악가가 되
었으니, 내가 추구하는 음악을 최대한 잘 펼쳐내고 싶다.
그러기 위해 보다 뛰어난 오케스트라들과 작업을 하고 싶
은 건 당연하다. 그런데 나중에 하늘에 가면 그분은 내게
무엇을 물어보실까? ‘너 베를린 필 지휘해봤어? 밀라노 스
칼라 극장은 몇 번이나 서 봤지? 뉴욕엔 못 갔구나!’ 과연
그러실까? 아닐 거다. 나는 그분이 물어보실 질문에 대한
답을살려고한다.”
눈과 머리가 밝아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는 현실 속의
딜레마를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어떤 이야기를 하는
지, 무엇을 고민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공감했습니다. 하
지만 그에게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는 아주 명료한 기준
이있었고, 그것은바로세상마지막날에만나리라확신하
는그분, ‘하느님과의대화’였습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훌륭한 지휘자이지만 어떤
것이그의음악을더특별하게만드는지, 그비밀을알아낸
듯 기뻤습니다. 그리고 고마웠습니다. 하늘로부터 받은 탈
렌트를 그걸 허락한 분의 방식으로 열 배, 스무 배로 불려
내는진정으로멋진음악가의존재가….
자신의 남다른 신앙생활이 종종 비웃음을 산다는 것을
알지만, 그는개의치않았습니다. 이에저도용기를내어봅
니다. ‘물어보실것에대한대답’을살아볼용기를….
다음 날 미사에도 어김없이 나타난 그와 멀찍이서 나마
아주특별한 ‘평화의인사’를나누었습니다.
나를이끄는
성경구절
오현희
세실리아
불광동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