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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이삭

거룩한얼굴

금속공예 공방을 운영하던 2015년 가을의 일입니다. 제

품 디자인 샘플을 제게 의뢰하셨던 사장님께 연락이 왔습

니다. ‘토리노聖수의

(예수님의시신을감쌌던아마포)

사본전시회’

의 준비위원회에서 봉사 중인데, 수의에 새겨진 예수님의

얼굴을 신자들이 소장할 수 있도록 ‘기적의 패’처럼 제작하

고싶다고하셨습니다. 기존에의뢰해받아본샘플이지도

신부님과준비위원회의마음에와닿지않는다며도움을청

하셨지만, 제 능력 밖의 일이라 처음엔 정중히 거절했습니

다. 그런데 이상하게 자꾸 마음이 쓰이고 아마포에 새겨진

예수님의얼굴패가너무궁금했습니다. 그러던중다시조

언을구하시기에회의에참석하게되었습니다.

대체 그런 결기가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저는 샘플 패와 이미지를 받아 들고 사무실을 나서고 있었

습니다. 그러고는 6개월 남짓 헤아릴 수 없는 수정을 거쳐

가며 그 패를 조각하는 일에 매진했습니다. 수난을 당하시

고 죽으시기까지 예수님께서 받으신 고통을 한 조각의 패

로 표현한다는 것은 제 얕은 신앙이 감당하기에 너무도 버

거운 일이었습니다. 주님의 고통을 묵상하는 시간들이 깊

어지면서 제가 지은 죄를 외면하는 것이 주님의 고통을 외

면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담당 신

부님께서 표현해달라 조언하셨던 ‘병사들에게 맞아서 부

어오른 뺨’은 나의 손찌검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

다. 그렇게 작업은 저와 주님이 마주하는 시간이 되었습니

다. 해가지나고봄이왔으며, 예수님께서이미부활하셨으

나저는여전히사순중에머물렀습니다. 원본디자인컨펌

자리에서 “이제 다 되었다”라는 신부님의 말씀을 듣고서야

“저는 오늘 비로소 부활을 맞았습니다”라고 고백할 수 있

었습니다. 그때의 그 감격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렇게 완

성되어 세상에 나온 ‘거룩한 얼굴’ 패는 ‘토리노의 聖 수의

사본 전시회’에 함께 전시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났지만, 그

얼굴을 기억하시는 분들의 기도와 묵상 안에서 힘을 주고

계시리라믿습니다.

제가 살아가는 삶 속에서 제가 지은 죄의 못 자국들이

고스란히저를찌르는순간이존재합니다. 그못자국을마

주할 때마다 그때는 보지 못했던 혹은 외면했던 죄의 순간

이 되살아나, 고통받으셨을 주님의 십자가를 발견하게 됩

니다. 그 시간 속에 나를 돌아보고 머물며 십자가 앞에서

통회가 없었다면, 못 자국들이 나를 살리신 자리였음을 깨

닫지못했을것입니다. 그러니죄를깨닫는것또한은총이

라는 말씀이 옳습니다. 그러므로 영광의 시간뿐 아니라 저

의시련도간직하며, 주님의거룩한얼굴의빛속에들어가

살아갈수있기를오늘도잊지않고청합니다.

“주님, 저희위에당신얼굴의빛을비추소서.”

(시편 4,7)

나혜선

요셉피나

|

성가가수, 금속공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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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발렌티노

발렌티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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